티스토리 뷰

반응형

칫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흔한 칫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칫솔은 치아 표면을 닦고 잇몸을 마사지하는 도구이다. 고대의 아랍 민족들은 siwak이라는 나무뿌리를 잘라 만들어 칫솔로 사용했고 중국의 당나라에서는 너구리 털을 심은 칫솔을 사용한 기록이 있으며 1780년 영국에 의해 처음으로 수공품인 칫솔이 개발되었다. 이때의 칫솔은 동물의 뼈에 구멍을 뚫어 동물의 털은 심고 철사로 묶어 고정한다. 1789년에 미국의 치과의사에 의해 새로운 칫솔이 개발되고 1857년부터 미국에서 시판하기 시작한다. 

칫솔은 일반적으로 3부분으로 나눈다.

1) 두부

칫솔모가 심겨 있는 앞부분을 두부라고 말하며 칫솔모의 털 하나를 강 모라고 하고 칫솔모의 한 다발을 강 모 단이라고 한다. 전체 강 모 단 들의 끝이 모여서 이루는 면을 강 모 단면이라고 하며 강 모들이 두부의 길이에 따라 배열된 열을 종렬이라 하고 두부의 넓이에 따라 배열된 열을 횡렬이라고 한다.

2) 목

두부와 손잡이를 이어주는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두께가 얇고 비교적 가늘며 칫솔을 잡을 때 엄지손가락으로 고정할 부위가 있다. 

3) 손잡이

칫솔의 끝부분에 해당하며 손으로 감싸서 잡을 수 있게 되어 있다. 

효율적인 칫솔질을 위한 칫솔을 잘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칫솔의 구비조건>

1) 구강 내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두부가 전 치아 면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3) 청결하여야 한다.

4) 강모가 가늘어야 한다.

5) 강모가 일정한 탄력을 가져야 한다.

6) 내구성이 있어야 한다.

7) 외관이 양호해야 한다.

8)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강모에 따른 분류>

강모의 강도는 강모의 재질, 강모의 지름, 강모의 길이에 따라서 그 강도가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강모의 재질은 나일론이고 강모의 길이는 10~12mm이며 거의 일정하기 때문에 강모의 지름이 강도를 결정하는 인자가 될 수 있다.

1) 약 강도

강모 칫솔 : 대략 지름이 0.007~0.009 inch 정도이다.

2) 중 강도

강모 칫솔 : 대략 지름이 0.01 ~ 0.012 inch 정도이다.

3) 강 강도 

강모 칫솔 : 대략 지름이 0.013 ~ 0.014 inch 정도이다.

그 외에 아동용은 일반적으로 0.005 inch 정도의 지름을 가진 강 모를 사용한다. 그러나 칫솔모 전체의 강 모 단 강도는 이 외에도 강모 속 내의 강모 수와 두부의 강모 속의 수 등이 함께 작용하므로 이들의 상호관계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1열 강모 속 칫솔은 심한 치주염, 잇몸출혈, 잇몸 비대 시 사용한다.

2열 강모 속 칫솔은 치주염 환자의 bass 법 시행 시 사용한다.

3열 강모 속 칫솔은 정상 환자, 치경부 마모 환자의 회전법 시행 시 사용한다. 

4열 강모 속 칫솔은 정상 환자, 치면세균막 지수 높은 환자의 회전법 시행 시 사용한다.

<칫솔을 선택하는 방법>

칫솔은 강모가 나일론 모로서 첨단이 현미경적 관찰로 보아 둥글거나 예리한 각이 나 있지 않은 것을 권장하며 일반적으로 손잡이가 직선형이거나 목 부위에서도 15도 미만으로 약간 경사진 것이 권장된다.

칫솔을 개인마다 선정하는 데는 여러 가지 요소를 참고로 할 수 있으나 각 요인 간에 작용하는 정도는 정확히 측정하기는 어렵다. 

첫 번째로 칫솔의 두부 크기를 본다.

칫솔의 두부 크기는 일반적으로 큰 어금니 치아를 2~3개 정도 덮을 수 있는 것이 적절하다. 환자의 악궁을 칫솔질하는 부위별로 나눌 때 보통 2~3개 치아별로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하여 시행하는 것을 권장하기 때문에 칫솔의 두부 크기도 환자의 연령별로 치아가 맹출된 상태에 따라 큰 어금니 치아를 2~3개 덮는 정도가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유치 열기의 유아는 칫솔의 두부 크기가 대략 2cm를 넘지 않는 것이 좋고 학령기 아동용은 약 2.7cm 이하를 성인용은 3cm를 넘지 않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성인 여자의 악궁이나 치아 크기가 일반적으로 남자보다 약간 작기 때문에 굳이 남녀용 칫솔을 구분한다면 여자용이 남자용보다 약간 작은 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

두 번째로 칫솔모의 강모 강도이다.

칫솔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인자이며 치면세균막 지수가 높거나 구강 위생 상태가 나쁘고 심한 흡연 습관이 있을 경우 강 강도 및 중 강도 칫솔을 권장하며 구강 위생 상태가 좋은 경우 약 강모 칫솔이 권장된다.

세 번째로 강모 단면의 형태이다.

일반적으로는 3~4줄 모의 강모 단면이 수평인 칫솔 형태가 평이하며 잇몸이 안 좋은 경우 1~2줄 모의 부드럽고 강모 단면이 수평인 칫솔 형태가 권장되고 고정성 보철물이 많거나 고령자에게는 강모 속 간의 거리가 넓은 칫솔이 권장된다. 유아용 칫솔로는 두부의 형태나 강모 단면의 형태가 직사각형이 아닌 정사각형에 가까운 둥근 형태로 된 것이 좋다.

네 번째로 손잡이 모양의 선택

일반적인 손잡이 모양은 직선형이나 목 부위에서 15도 정도 구부러진 형태도 많이 시판되고 있다.

 

전동칫솔은 전기장치를 이용하여 모터로 왕복 운동이나 회전 운동 또는 진동 운동 등을 하도록 고안된 칫솔이다. 전동칫솔은 이를 닦는 동작을 적절히 조절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며, 이에 따라 과도한 압력으로 장기간 사용 시 치경부 마모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일반인에게는 전동칫솔 사용은 특별히 권장하지 않으며 장기 입원 환자나 장애인 교정장치물 장착 자나 잇몸병 환자에게 권장된다. 

 

<칫솔의 보관 및 수명>

칫솔은 통풍이 잘되고 건조가 잘 되는 곳에 보관하여야 하며 칫솔의 두부를 위쪽으로 하여 서로 접촉되지 않게 보관하여야 한다. 청결한 장소에 보관하며, 건조가 잘 되는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서로 접촉되지 않게 보관하여야 한다. 살균/정균 효과가 있는 보관 용기 사용이 권장된다. 평균 하루 3회 정도 사용 시 2~3개월 사용 후 교체를 권장한다.

반응형